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
정의 및 유형

배경

사회적기업(Social Enterprose)의 정의

"사회적기업"이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사회에 공헌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·판매 등 영업 활동을 하는 기업으로서 제7조에 따라 인증받은 자를 말한다.

- 사회적기업 육성법 제2조(정의) -

제7조(사회적기업의 인증)

  • 사회적기업을 운영하려는 자는 제8조의 인증 요건을 갖추어 고용노동부장관의 인증을 받아야 한다.
  • 사회적 가치 창출
  • 사회적기업 영역
  • 경제적 가치 창출
  • 전통적 비영리 기관
  • 수익창출 활동을
    하는 비영리기관
  • 사회적책임 기업
  • 사회적책임 활동을
    하는 기업
  • 전통적 기업

예비사회적기업이란?

  • 사회적목적 실현, 영업활동을 통한 수익창출 등 사회적기업 인증을 위한 최소한의 법적 요건을 갖추고 있으나 수익구조 등 일부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는 기업을 장차 요건을 보완하여 사회적 기업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정하는 기관 지방자치단체장이 지정한 지역형 예비사회적기업과 중앙부처장이 지정한 부처형 예비사회적 기업 두 유형이 있음

사회적기업의 유형

  • 1일자리제공형 :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
  • 2사회서비스제공형 :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를 제공
  • 3지역사회공헌형 : 조직의 주된 목적이 지역사회에 공헌
  • 4혼합형 :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 일자리 제공과 사회서비스 제공이 혼합
  • 5창의ㆍ혁신형 : 도시재생,친환경,문화공연 등 사업의 특성상 사회적목적의 실현 여부를 요건에따라 판단하기 곤란한 경우에 해당